728x90

네트워크는 규모와 관리 범위에 따라 LAN, MAN, WAN으로 분류하고 규모로 LAN < MAN < WAN 순서입니다.
먼저 가장 작은 규모인 LAN은 Local Area Network로 사용자 내부 네트워크입니다. 가정이나 사무실을 스위치 같은 간단한 장비로 구성하는 네트워크를 의미했지만 현재는 그보다 규모가 큰 곳에서도 직접 구축한 네트워크도 LAN이라고 불립니다.
MAN은 Metro Area Network로 한 도시 정도를 관리하는 네트워크입니다. WAN은 Wide Area Network로 LAN과 LAN을 연결시켜주는 네트워크 입니다. 예전에는 각 네트워크들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나 기타 특징으로 구분하였지만 현재는 TCP/IP를 사용하기 때문에 규모로 구분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MAN과 WAN은 통신사의 인프라 사용 유무로 구분됩니다. 통신사 인프라를 사용했다면 WAN, 자체 인프라를 사용했다면 MAN을 의미합니다.

출처 : 위키백과

위에서 설명했듯이 네트워크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WAN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때 인터넷 접속을 위해 통신 사업자(kt, lg u+, sk 등)와 연결하는 회선을 인터넷 회선이라고 합니다. 이 회선은 가입자와 사업자 간에 직접 연결되는 것이 아니고 사업자에서 연결된 회선을 각 개인 가입자가 공유하는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전송 선로를 공유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용 회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전용 회선은 TDM과 같은 기술로 1:1로 연결된 것과 같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 회선간에 전송되는 기술은 음성 전송 기술 기반의 저속 회선과 메트로 이더넷이라는 고속회선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인터넷 전용 회선이 있습니다. 이 회선은 가입자 - 통신 사업자 - 인터넷이 연결되는 구조로 통신 사업자와 가입자 간에 연결 품질을 보장합니다.

이런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각종 장비들이 필요한데 대표적으로 랜카드, 스위치, 라우터 등이 필요합니다. 랜카드는 이전 게시글에서도 설명했듯이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시키기 위한 장비로 외부에서 들어온 전기 신호를 데이터 신호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의 작업을 담당합니다. 이 신호에는 주소 정보가 담겨 있어 자신의 MAC 주소와 비교하여 자신에게 들어온 신호가 맞는지를 확인하여 처리합니다. 스위치는 신호가 들어왔을 때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장비 중 목적지 주소에 해당하는 장비에 신호를 전송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라우터는 원격지로 전송될 때 최적의 경로를 지정하고 패킷을 전달하는 역할 뿐 아니라 쓸데없이 전송되지 않도록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를 조절합니다.

LAN 카드 출처 : 위키백과
스위치 허브 출처 : 다나와

728x90

'Programming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0) 2021.10.31
IP 주소, MAC 주소  (0) 2021.08.30
OSI 7 계층  (0) 2021.07.21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정리(完)  (0) 2021.04.27
열혈 TCP/IP 23-2. IOCP의 단계적 구현  (0) 2021.04.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