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포트포워딩의 필요성

라즈베리파이를 작업 공간이 아닌 다른 곳에 나가서 작업을 하려면 여러가지 제한사항도 많고 귀찮다. 그러다 보면 '파이는 작업 공간에 두고 노트북만 들고 나가 작업 공간에 있는 파이에 접속해서 작업을 할 수 없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 때 필요한 것이 포트포워딩이다.

2. 포트포워딩(Port Forwarding)이란?

단어 그대로 해석을 해보면 포트를 전달해준다는 의미이고, 위키 백과에는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패킷이 라우터나 방화벽과 같은 네트워크 게이트웨이를 가로지르는 동안 하나의 IP 주소와 포트 번호 결합의 통신 요청을 다른 곳으로 넘겨주는 네트워크 주소 변환(NAT)의 응용이다. 이 기법은 게이트웨이(외부망)의 반대쪽에 위치한 보호/내부망에 상주하는 호스트에 대한 서비스를 생성하기 위해 흔히 사용되며, 통신하는 목적지 IP 주소와 포트 번호를 내부 호스트에 다시 매핑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라고 설명되어 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외부에서 내부로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작업이다.

3. 포트포워딩 설정하기

먼저 윈도우에서 cmd 창을 킨 후에 ipconfig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기본 게이트 웨이를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해준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떴다면 iptime은 초기 로그인 이름과 비밀번호는 admin이다.

이름과 비밀번호 그리고 이미지 문자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했다면 관리 도구를 클릭해준다.

관리 도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왼쪽 메뉴에서 고급 설정 > NA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딩 설정을 클릭한다.

포트포워딩 설정으로 들어왔다면 아래 빨간 박스 안에 정보를 입력해주면 되는데

규칙이름 : 자유롭게

내부 IP주소 : 연결할 IP주소를 입력. 라즈베리파이 IP 주소

프로토콜 : TCP

외부포트 : 외부에서 접속을 할 포트.

내부포트 : 컴퓨터로 외부포트에서 연결을 해주었을 때 어떤 포트를 사용할 것인지. 우리는 SSH(PuTTY)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22를 사용

을 입력해주고 적용을 누르게 되면 아래처럼 목록에 추가된다.

 

이제 테스트를 위해 공유기에 연결하지 않고 외부 IP를 이용해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를 하기위해 로그인을 했을 때 나온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외부 IP와 설정한 외부 포트를 입력해주면 외부에서도 접속을 할 수 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