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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개요

-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에 필요한 수행 방법과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법 및 도구를 정리하여 표준화

 

구조적 방법론

-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 중심의 방법론

- Divide and Conquer 원리 적용

 

정보공학 방법론

- 정보 시스템 개발을 위해 계획, 분석, 설계,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 중심의 방법론

- 대규모 정보시스템 구축에 적합

 

객체지향 방법론

- 기계의 부품을 조립하듯이 객체들을 조립하여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

- 구조적 기법의 해결책으로 채택

- 객체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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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포넌트 기반(CBD) 방법론

-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 컴포넌트의 재사용이 가능하여 시간, 노력, 비용을 절감하고 품질을 높임

 

애자일 방법론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하는 방법론

- 애자일, XP, 스크럼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 1.1 요구사항 확인(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Life Cycle)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 스프트웨어 개발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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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계열 방법론

-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

 

비용 산정 기법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의 개요

- 소프트웨어의 개발 규모를 소요되는 인원, 자원, 기간 등으로 확인하여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산정하는 것

 

소프트웨어 비용 결정 요소

- 프로젝트 요소 : 제품 복잡도, 시스템 크기, 요구되는 신뢰도

- 자원 요소 : 인적 자원, 하드웨어 자원, 소프트웨어 자원

- 생산성 요소 : 개발자 능력, 개발 기간

 

하향식 산정 기법

- 과거의 유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 지식이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한 회의를 통해 비용을 산정

- 전문가 감정 기법

    -> 조직 내 경험이 많은 두 명 이상의 전문가에게 비용 산정을 의뢰

    -> 진행했던 유사한 프로젝트와 진행할 새로운 프로젝트 간 새로운 요소가 있을 수 있고 경험이 없을 수 있음

- 델파이 기법

    -> 많은 전문가의 여러 의견을 종합하여 산정

    -> 한 명의 조정자와 여러 전문가로 구성되어 객관적임

 

상향식 산정 기법

- 프로젝트의 세부적인 작업 단위별로 비용을 산정 후 집계하여 전체 비용을 산정

- LOC(source Line Of Code) 기법

    -> 소프트웨어의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로 예측치를 구하고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

    -> 노력(인월) = 개발 기간 x 투입 인원 = LOC / 1인당 월평균 생산 코드 라인 수

    -> 개발 비용 = 노력(인월) x 단위 비용(1인당 월평균 인건비)

    -> 개발 기간 = 노력(인월) / 투입 인원

    -> 생산성 = LOC / 노력(인월)

- 개발 단계별 인월수 기법

    -> 각 기능을 구현시키는 데 필요한 노력을 생명 주기의 각 단계별로 산정

 

수학적 산정 기법

수학적 산정 기법의 개요

- 상향식 선정 기법

- 개발 비용 산정의 자동화를 목표로 함

- 경험적 / 실험적 추정 모형이라고도 함

- 과거 유사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공식을 유도

 

COCOMO 모형

- 보헴이 제안하였으며 LOC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

- 개발 유형 : 소프트웨어의 복잡도 또는 원시 프로그램의 규모에 따라 분류

    -> 조직형(Organinc Mode) : 기관 내부에서 개발된 중·소규모의 소프트웨어로 5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 반분리형(Semi-Detached Mode) :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등 30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 내장형(Embedded Mode) : 최대형 규모의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등 30만 라인 이상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 모형의 종류 : 비용 산정 단계 및 적용 변수의 구체화 정도로 구분

    -> 기본형(Basic) : 소프트웨어의 크기와 개발 유형만을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

    -> 중간형(Intermediate) : 기본형의 공식을 사용하거나 4가지 특성의 15가지 요인에 의해 비용을 산정

        * 제품의 특성 : 요구되는 신뢰도, 데이터베이스 크기, 제품의 복잡도

        * 컴퓨터의 특성 : 수행 시간의 제한, 기억 장소의 제한, 가상 기계의 안정성, 반환 시간

        * 개발 요원의 특성 : 분석가의 능력, 개발 분야의 경험, 가상 기계의 경험, 프로그래머의 능력, 프로그래밍 언어의 경험

        * 프로젝트 특성 : 소프트웨어 도구의 이용, 프로젝트 개발 일정, 최신 프로그래밍 기법의 이용

    -> 발전형(Detailed) : 개발 공정별로 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노력을 산출하여 비용을 산정

 

Putnam 모형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전 과정 동안에 사용될 노력의 분포를 가정해주는 모형

- 생명 주기 예측 모형이라고도 함

- 시간에 따라 함수로 표현되는 Rayleigh-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기초로 함

- 대형 프로젝트 노력 분포 산정에 이용

- SLIM : Rayleigh-Norder 곡선과 Putnam 예측 모델을 기초로 하여 개발된 자동화 측정 도구

 

기능 점수(FP) 모형

- 소프트웨어 기능을 증대시키는 요인별로 가중치를 부여하고 합산하여 총 기능 점수를 산출하며 총 기능 점수와 영향도를 이용하여 기능 점수를 구한 후 이를 이용해서 비용을 산정

- 알브레히트가 제안

필기 정리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 정리

본 정리 글은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과 학교 특강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책 정보 확인하기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0년 정보처리기사 NCS기반 전면 개편!정보처리기사 시험은 NCS 학습 모듈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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