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개요
-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에 필요한 수행 방법과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법 및 도구를 정리하여 표준화
구조적 방법론
-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 중심의 방법론
- Divide and Conquer 원리 적용
정보공학 방법론
- 정보 시스템 개발을 위해 계획, 분석, 설계,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 중심의 방법론
- 대규모 정보시스템 구축에 적합
객체지향 방법론
- 기계의 부품을 조립하듯이 객체들을 조립하여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
- 구조적 기법의 해결책으로 채택
- 객체 지향
컴포넌트 기반(CBD) 방법론
-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 컴포넌트의 재사용이 가능하여 시간, 노력, 비용을 절감하고 품질을 높임
애자일 방법론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하는 방법론
제품 계열 방법론
-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
비용 산정 기법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의 개요
- 소프트웨어의 개발 규모를 소요되는 인원, 자원, 기간 등으로 확인하여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산정하는 것
소프트웨어 비용 결정 요소
- 프로젝트 요소 : 제품 복잡도, 시스템 크기, 요구되는 신뢰도
- 자원 요소 : 인적 자원, 하드웨어 자원, 소프트웨어 자원
- 생산성 요소 : 개발자 능력, 개발 기간
하향식 산정 기법
- 과거의 유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 지식이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한 회의를 통해 비용을 산정
- 전문가 감정 기법
-> 조직 내 경험이 많은 두 명 이상의 전문가에게 비용 산정을 의뢰
-> 진행했던 유사한 프로젝트와 진행할 새로운 프로젝트 간 새로운 요소가 있을 수 있고 경험이 없을 수 있음
- 델파이 기법
-> 많은 전문가의 여러 의견을 종합하여 산정
-> 한 명의 조정자와 여러 전문가로 구성되어 객관적임
상향식 산정 기법
- 프로젝트의 세부적인 작업 단위별로 비용을 산정 후 집계하여 전체 비용을 산정
- LOC(source Line Of Code) 기법
-> 소프트웨어의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로 예측치를 구하고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
-> 노력(인월) = 개발 기간 x 투입 인원 = LOC / 1인당 월평균 생산 코드 라인 수
-> 개발 비용 = 노력(인월) x 단위 비용(1인당 월평균 인건비)
-> 개발 기간 = 노력(인월) / 투입 인원
-> 생산성 = LOC / 노력(인월)
- 개발 단계별 인월수 기법
-> 각 기능을 구현시키는 데 필요한 노력을 생명 주기의 각 단계별로 산정
수학적 산정 기법
수학적 산정 기법의 개요
- 상향식 선정 기법
- 개발 비용 산정의 자동화를 목표로 함
- 경험적 / 실험적 추정 모형이라고도 함
- 과거 유사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공식을 유도
COCOMO 모형
- 보헴이 제안하였으며 LOC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
- 개발 유형 : 소프트웨어의 복잡도 또는 원시 프로그램의 규모에 따라 분류
-> 조직형(Organinc Mode) : 기관 내부에서 개발된 중·소규모의 소프트웨어로 5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 반분리형(Semi-Detached Mode) :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등 30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 내장형(Embedded Mode) : 최대형 규모의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등 30만 라인 이상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 모형의 종류 : 비용 산정 단계 및 적용 변수의 구체화 정도로 구분
-> 기본형(Basic) : 소프트웨어의 크기와 개발 유형만을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
-> 중간형(Intermediate) : 기본형의 공식을 사용하거나 4가지 특성의 15가지 요인에 의해 비용을 산정
* 제품의 특성 : 요구되는 신뢰도, 데이터베이스 크기, 제품의 복잡도
* 컴퓨터의 특성 : 수행 시간의 제한, 기억 장소의 제한, 가상 기계의 안정성, 반환 시간
* 개발 요원의 특성 : 분석가의 능력, 개발 분야의 경험, 가상 기계의 경험, 프로그래머의 능력, 프로그래밍 언어의 경험
* 프로젝트 특성 : 소프트웨어 도구의 이용, 프로젝트 개발 일정, 최신 프로그래밍 기법의 이용
-> 발전형(Detailed) : 개발 공정별로 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노력을 산출하여 비용을 산정
Putnam 모형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전 과정 동안에 사용될 노력의 분포를 가정해주는 모형
- 생명 주기 예측 모형이라고도 함
- 시간에 따라 함수로 표현되는 Rayleigh-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기초로 함
- 대형 프로젝트 노력 분포 산정에 이용
- SLIM : Rayleigh-Norder 곡선과 Putnam 예측 모델을 기초로 하여 개발된 자동화 측정 도구
기능 점수(FP) 모형
- 소프트웨어 기능을 증대시키는 요인별로 가중치를 부여하고 합산하여 총 기능 점수를 산출하며 총 기능 점수와 영향도를 이용하여 기능 점수를 구한 후 이를 이용해서 비용을 산정
- 알브레히트가 제안
필기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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