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이 포스팅은 생활코딩 GIT2 - 버전 만들기를 보고 작성하였습니다.

버전(version)을 만든다는 것은 파일의 변경사항들을 버전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Working tree는 파일을 만들고 수정하는 단계입니다. 아직 버전으로 만들어지기 전 단계입니다.

Staging Area에 원하는 파일만 올리면 해당 파일만 버전을 관리하게 됩니다. 

이 버전은 Repository에 저장이 됩니다.

 

위 단계를 확인하기 위해 먼저 nano test.txt 명령어로 파일을 하나 만들고 안에 1이라고 적어줍니다. 그 후 Ctrl + X를 누르고 Y를 누른 다음 엔터를 눌러 밖으로 나와줍니다.

git status 명령어를 실행하면 현재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결과에서 Untracked file를 보면 방금 만든 test.txt 파일이 있습니다. 이 상태에 있으면 git에서 버전관리를 하지 않습니다. git에 버전 관리를 하라고 명령을 해줘야합니다.

그 명령이 git add 입니다. git add 를 하게되면 파일이 Working Tree에서 Staging Area로 이동합니다. 명령어 실행 후 git status 를 실행하면 test.txt 파일의 상태가 바뀐것을 볼 수 있습니다.

 

Untracked files에서 Changes to be committed로 상태가 바뀌었습니다. 이 상태가 되면 버전을 관리하는 파일이 된 것입니다. 

이제 git에게 버전을 만들라고 명령하는 명령어는 git commit 입니다. git commit 을 하게되면 파일이 Staging Area에서 Repository로 이동합니다.

 

git commit -m "원하는 코멘트" 를 입력하면 생성된 버전에 대한 코멘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다시 git status 를 실행하면 커밋할 게 없다고 나오게 됩니다.

커밋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git log 를 실행하면 버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한번 수정해 보겠습니다. test.txt 파일에 2를 추가하고 저장하였습니다.

git status 를 실행하면 아까와는 다르게 나오게 됩니다. Staging Area에 있지 않은 수정사항이 Working Tree에 있고 어떤 파일이 수정되었는 지 나오게 됩니다.

git addgit status 를 실행하면 test.txt 파일이 Staging Area에 올라와 있다고 나오게 됩니다.

git commitgit log 를 실행하면 버전이 제대로 만들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Programming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checkout  (0) 2020.05.24
git diff  (0) 2020.05.24
git init  (0) 2020.05.24
Git failed to push some refs to 오류  (0) 2020.02.21
Windows에 gitbash 설치  (0) 2019.07.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