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본 포스팅은 한빛 미디어의 '이것이 MariaDB다'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1764282969

 

이것이 MariaDB다

이 책은 실무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실습 예제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개발과 운영을 모두 체험해 볼 수 있게 구성했다. 책의 도입부에서는 ‘MariaDB 전체 운영 실습’을 미리 진행해보며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 운영의 개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이후부터는 앞서 훑어 보았던 내용을 스텝별로 상세히 실습하며 자연스럽게 실전감각을 익힌다. 특히 후반부에는 PHP 프로그래밍을 MariaDB와 연동하여 웹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책의 마지막까

www.hanbit.co.kr

1. MariaDB란?

MariaDB는 MariaDB사에서 제작한 RDBMS(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로 오픈소스로 제공된다. 

MariaDB logo

2. RDBMS란?

RDBMS(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관계형 DBMS를 말한다. 여기서 DMBS는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한 시스템 또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RDBMS의 핵심 개념은 '데이터베이스는 테이블이라고 불리는 최소단위로 구성되어 있고, 테이블은 하나 이상의 열로 구성되어 있다.' 이다.

 

RDMBS는 업무가 변화될 경우 쉽게 변화에 순응할 수 있는 구조이며,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편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대용량의 데이터의 관리와 데이터 무결성의 보장을 잘 해주기 떄문에 동시에 데이터에 접근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에 적합하다.

3. MySQL과 MariaDB

MySQL은 1995년 MySQL AB사에서 오픈소스로 제작된 이후 2008년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사에서 MySQL AB사를 인수 그리고 2010년 오라클에서 썬마이크로시스템즈사를 인수함으로써 MySQL은 오라클사의 소유가 됐다.

 

MySQL은 현재 비상업용이나 교육용으론 제한없이 사용해도 되지만, 상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용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한다. 반면 MariaDB는 어떤 환경에서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MariaDB는 MySQL과 호환성을 대부분 유지하므로 MySQL을 사용하던 환경에서 문제없이 변경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