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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IP 프로토콜 스택
- 인터넷 기반의 데이터를 송수신 목적으로 설계된 구조
- 데이터 송수신의 과정을 4개의 영역으로 계층화하고 각 계층별 영역을 전문화하고 표준화
- 4계층은 7계층으로도 세분화됨
- TCP와 UDP 소켓의 스택 구조
-> 각 소켓은 LINK - IP - (TCP or UDP) - Application의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
-> socket은 전송 계층까지 담당
- Link 계층
-> 물리적인 영역에 대한 표준화
-> 장비 연결, 구성과 같은 물리적인 표준 관련 프로토콜이 정의된 영역
- IP 계층
-> 경로의 설정과 관련이 있는 프로토콜
- TCP/UDP 계층
-> 실제 데이터 송수신과 관련이 있어 전송 계층이라고 함
-> TCP는 보낸 데이터에 대한 확인 응답을 통해 신뢰성을 보장하는 프로토콜이고 UDP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보장하지 않는 프로토콜
- Application 계층
-> 응용 프로그램의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계층
-> 소켓을 기반으로 완성하는 프로토콜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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