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UDP 소켓과 TCP 소켓의 데이터 송수신 비교
- TCP에서 데이터의 신뢰성을 위한 행동을 빼면 UDP
-> UDP 소켓은 확인 응답 과정(SYN, ACK)이 없음
-> 연결의 설정(3-way handshake)과 해제 과정(4-way handshake)같은 것이 없음
-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의 손실이 있을 수 있지만 데이터의 전송이 빠름
- 신뢰성보다 속도가 많이 중요시 될 경우 UDP를 사용
- UDP는 데이터 손실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음성, 영상 스트리밍 등에 쓰임
- IP 프토토콜에서 경로를 찾아 호스트에 도착
- UDP에서는 도착한 데이터를 포트정보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 전부
728x90
'Programming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혈 TCP/IP 06-3. UDP의 데이터 송수신 특성과 UDP에서의 connect 함수호출 (0) | 2021.02.21 |
---|---|
열혈 TCP/IP 06-2. UD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의 구현 (0) | 2021.02.17 |
열혈 TCP/IP 05-2. TCP의 이론적인 이야기 (0) | 2021.02.14 |
열혈 TCP/IP 05-1. 에코 클라이언트 (0) | 2021.02.14 |
열혈 TCP/IP 04-3. Iterative 서버 (0) | 2021.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