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Qt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cmd창이 바로가기로 시작화면에 생기게 됩니다.

 

이 cmd로 lupdate, lrelease 같은 qt bin 폴더 안에 있는 파일 및 기능들을 간단히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 파일(ts, qm)을 만들기 위해 lupdate와 lrelease 명령어를 사용할 경우가 있는데 아래처럼 명령어 경로 등을 입력해줘야 합니다.

이 구문을 간단히 커맨드로 만들어서 사용하면 편하고 좋을 거 같습니다.

 

리눅스에서는 간단히 alias를 통해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고 윈도에서는 doskey라는 것을 이용해서 커맨드화 시킬 수 있습니다.

doskey command=명령어~~

만들어 놓은 doskey 명령어 리스트는 아래 커맨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skey /macros

doskey로 등록한 명령어를 수정하려면 다시 doskey로 등록하면 되고 하나의 명령어에 둘 이상의 명령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T로 묶어주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등록한 명령어들은 커맨드 창을 닫으면 다시 사라지게 됩니다.

alias를 .bashrc에 등록하는 것처럼 영구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qt for desktop이 실행될 때의 타켓에 등록해주면 됩니다.

 

qt for desktop을 우클릭해서 속성을 확인하면 아래처럼 타켓(대상)이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Windows\System32\cmd.exe /A /Q /K C:\QtSDK\Desktop\Qt\4.8.1\mingw\bin\qtenv2.bat

qt for Desktop도 똑같이 cmd창을 열지만 bat 파일을 실행하면서 cmd를 시작합니다.

 

qtenv2.bat에는 기본적으로 아래처럼 환경 변수 설정 명령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명령어를 작성 후 저장하고 다시 qt for desktop을 실행하면 아래처럼 등록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