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시스템 프로그래밍의 개요

- 컴퓨터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

-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요소

- 시스템의 범위 : 하드웨어 + O/S

- 운영체제 자체의 기능을 십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컴퓨터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

- 시스템 =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

- CPU

    -> 중앙 처리 장치

    -> 연산이 이루어지는 장소

    -> ALU와 레지스터, 레지스터와 버스 인터페이스 간 서로 주고 받음

    -> CU은 CPU 전체를 총괄해 신호를 줌으로써 가장 많은 컨트롤을 함

    -> 필요한 공부 내용 : 연산이 이루어지는 원리

- 메인 메모리

    -> 램(RAM)

    -> 컴파일이 완료된 프로그램 코드가 올라가서 실행되는 영역

    -> 필요한 공부 내용 : 프로그램 실행 방식 이해

- 입출력 버스

    -> 필요한 공부 내용 : 데이터 송 수신 방법

 

CPU에 대한 이해

- 버스 인터페이스

    -> CPU 내부에 데이터를 읽기 위해 필요

    ->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매개체

    -> 통신 규약에 따라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장치

    -> 입출력 버스가 어떻게 데이터를 주고 받는지 아는 장치

- ALU

    -> 연산 담당

- 컨트롤 유닛(CU)

    -> 명령어 해석

    -> ALU에게 명령을 함

    -> CPU가 실제로 해야하는 일을 결정짓는 요소

- 레지스터

    -> CPU 내부의 저장 공간

    -> 데이터를 ALU와 CU에 직접 넣으면 데이터 손실 등 오류가 날 수 있음

    -> 버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받아온 데이터를 저장하여 ALU나 CU이 필요할 때 데이터를 가져갈 수 있게 해줌

 

클럭 신호

- 클럭 발생기의 클럭

- 일정 간격으로 모든 장치에 신호를 주게 되는데 그 신호에 맞춰(클럭이 발생할 때) 연산을 함

- 필요성

    -> 요소들의 동기화를 위함

    -> 동일한 클럭 신호를 줘서 그 클럭에 맞춰 일을 하게 함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