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예전에 대학생 때 스마트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공부를 했었고 실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했었습니다.

 

[개인프로젝트]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스마트홈 및 원격관리 어플리케이션

Github Link : https://github.com/psy1064/DJU_OSP psy1064/DJU_OSP 대전대학교 오픈소스프로젝트. Contribute to psy1064/DJU_OS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DJU_OSP 2019 대전..

1d1cblog.tistory.com

 

이에 다시 한번 이와 비슷한 주제를 다시 한번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기존 프로젝트와 겹치는 기능도 많지만 공부를 위해 다른 기술과 공부를 많이 병행하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글을 보시다 더 좋은 방향이나 잘못된 부분 있을 시 피드백 부탁드리겠습니다.

 

기본 구조는 위와 같이 진행할 예정입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어플에서 확인하는 기본 기능은 같지만 전 프로젝트에서는 1:1 TCP 소켓 통신을 통해 주고 받았다면 AWS Database를 이용해볼 예정입니다. Zigbee 통신을 이용해 여러 아두이노 모듈을 붙여 각 방들의 센서 정보 확인과 스위치 제어를 합니다.

 

개발 환경은 그냥 데스크톱에서 VirtualBox를 사용하거나 라즈베리파이에 바로 Qt Build를 할 수도 있지만 EC2 Ubutntu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Build 후 파이에 전달하려고 합니다.

 

소스 관리는 Github 사용합니다. 혼자 repository를 사용하지만 일부러 branch, tag, trunk 등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위 기능이 다 마무리 된다면 추가로 해보고 싶은 것은 실제 유통되고 있는 IoT 제품들과 연동을 통해 어플이나 라즈베리파이에 연결된 터치스크린으로 조작, openCV를 통해 카메라 데이터 처리, IR 센서 이용 등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먼저 AWS 관련 공부부터 시작하려 합니다. 고로 다음 포스팅은 AWS 관련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