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원시 웹 : https://opentutorials.org/course/3084/18889

 

원시웹 - 생활코딩

--- 우리 수업은 두 개의 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의 산은 웹페이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방금 이 산을 멋지게 넘었습니다. 또 하나는 내가 만든 웹페이지를 인터넷을 통해서 누구나 가져갈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여정에 대한 휴식이면서 앞으로 가야할 여정에 대한 준비를 위한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바로 웹의 역사 입니다. 이 수업은 2017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웹이 시작된 1990년 이후로 27년간 웹은 가장 중요한 정보기술로 군림하

opentutorials.org

인터넷과 웹은 아래의 그림처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웹은 인터넷의 부분집합입니다. 1960년 인터넷이 등장했고, 1990년 웹이 등장했습니다.

1960년에는 핵전쟁을 치른 직후라 핵에 대한 공포감이 있고 핵 공격을 당했을 때의 통신 약점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그 약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했고 그것이 인터넷입니다. 인터넷은 분산해서 각각이 전화국 같은 역할을 해 하나가 사라져도 나머지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웹에 대한 내용입니다. 웹은 1990년 스위스에서 탄생했습니다. 유럽의 물리입자연구소에서 팀 버너스 리라는 사람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연구소에 인터넷이 도입되었고 팀 버너스 리는 1990년 10월 웹페이지를 편집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11월에 세계 최초의 웹브라우저인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을 만듭니다. 12월 24일 웹 서버를 완성하고 그 웹서버에 http://info.cern.ch라는 도메인을 부여합니다.

 

http://info.cern.ch

 

info.cern.ch

2. 인터넷을 여는 열쇠 : 서버와 클라이언트 : https://opentutorials.org/course/3084/18890

 

인터넷을 여는 열쇠 : 서버와 클라이언트 - 생활코딩

--- 지금부터 인터넷이 동작하는 기본적인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질문입니다 인터넷이 동작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최소 몇 대가 있어야 할까요? 2대입니다 1대는 인터넷이 아니고 3대는 본질적이지 않죠. 2대의 컴퓨터가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순간 인류는 완전히 새로운 존재가 되었습니다. 팀 버너스리는 인터넷을 이용해서 웹을 만들기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 인터넷으로 연결된 2대의 컴퓨터를 장만합니다. 그리고 2개의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각각의 프로그램에

opentutorials.org

인터넷이 동작하기 위해선 최소 2대의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한 컴퓨터에는 Web browser가 설치되어 있고 다른 컴퓨터에는 Web Server가 설치되어있습니다. 두 컴퓨터는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Web Server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는 주소를 가지고 있고 하드디스크에 html 파일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Web browser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주소와 파일을 입력하면 Web Server에서는 파일의 내용(코드)을 보내줍니다. 그렇게 되면 Web browser가 html 파일을 읽어 화면에 표시해줍니다.

 

이 두 관계를 고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관계를 따서 client와 server로 부릅니다.

웹 서버를 직접 설치하는 방법과 웹 서버를 제공해주는 방식이 있는데 후자의 경우를 웹호스팅 한다고 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