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웹호스팅 : https://opentutorials.org/course/3084/18891

 

웹호스팅 (github pages) - 생활코딩

--- 직접 웹서버를 운영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우선 컴퓨터가 있어야 하고요, 컴퓨터가 냉장고처럼 항상 켜져 있어야 합니다. 웹서버라는 프로그램을 배워서 설치해야 합니다. 또 인터넷을 통해서 외부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게 설정을 해야 합니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일을 대행해 주는 회사들이 있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하나 하나를 호스트라고 합니다. 이런 컴퓨터를 빌려주는 사업을 호스팅이라고 합니다. 웹서버를 전문적으로 빌려주는 비즈

opentutorials.org

 

수많은 웹 호스팅 서비스 중에 https://github.com/을 사용합니다.

 

Build software better, together

GitHub is where people build software. More than 40 million people use GitHub to discover, fork, and contribute to over 100 million projects.

github.com

 github에 들어가 왼쪽 상단에 있는 new를 눌러줍니다. new는 new repository를 의미합니다.

repository name을 설정하고 repository 생성과 동시에 README 파일을 생성해주는 옵션을 체크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만들어 졌다면 Upload files를 눌러 만든 html파일들을 올려줍니다.

아래 commit changes에 comment를 남기면 파일이 수정될때마다 comment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파일이 제대로 올라갔다면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thub는 올린 html 파일들로 웹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게 웹 서버를 제공해줍니다. 그것을 위해선 설정을 해줘야합니다. 상단에 Settings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아래로 내려 GitHub Pages라고 되어있는 내용 중 Source의 None을 master branch로 바꿔줍니다.

master branch로 바꿨으면 상단에 Your site is ready to be published at 다음 주소가 나와있습니다. 주소를 눌렀을 때 창이 제대로 뜨지 않으면 주소 뒤에 메인 html 파일을 적어줍니다.

https://psy1064.github.io/Web_class/main.html

 

IU

 

psy1064.github.io

우리가 github를 이용해 웹 호스팅한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