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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개발 환경 세팅에 앞서 먼저 현재 모바일 시장은 안드로이드와 IOS로 나뉠 수 있고 각 환경의 어플 개발을 위해서 안드로이드는 자바, 코틀린 언어를 통해 개발을 하며 IOS의 경우 Object-C, Swift를 통해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각 운영체제에 맞는 언어로 개발한 것은 네이티브 앱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두 운영체제를 구분하지 않고 구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웹앱, 프로그레시브 웹앱, 하이브리드 앱 등이 등장했습니다.

그러더니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리액트 네이티브와 다트라는 언어를 사용하는 플러터라는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가 등장하였습니다. 이 중 우리는 플러터라는 프레임워크를 공부해볼 예정입니다.

 

환경 세팅에 앞서 저의 PC 환경은 Windows 10, Dell Notebook 16GB Ram입니다. 윈도우 환경에 맞춰 개발 및 포스팅이 진행되니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겠습니다. 

 

Download Android Studio & App Tools - Android Developers

Android Studio provides app builders with an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 optimized for Android apps. Download Android Studio today.

developer.android.com

다운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선택 후 Next를 통해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했으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는 마쳤습니다. 다음으로 플러터 SDK를 설치하겠습니다.

 

Install

Install Flutter and get started. Downloads available for Windows, macOS, Linux, and Chrome OS operating systems.

docs.flutter.dev

다운로드한 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이 성공적으로 해제됐다면 [Win] + [R]을 통해 CMD 창으로 들어가 아래처럼 flutter 설치 경로의 bin폴더에 들어갑니다. flutter doctor을 실행하여 개발 환경을 체크합니다.  

다음으로 다시 android studio로 돌아가 flutter plugin 설치해야 합니다. 중간에 나오는 Dart 설치 알림으로 같이 설치합니다.

Restart IDE를 통해 android studio 재 실행 시 New Flutter Project가 생겼고 클릭해줍니다.

아래 창이 나오면 Flutter 선택 후 아까 설치한 Flutter SDK 경로를 선택합니다.

Finish 버튼을 누르면 기본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제 프로젝트를 실행해보기 위해 우측 상단에 핸드폰 아이콘 옆 안드로이드 아이콘이 있는 Device Manager를 선택합니다. 

재생(시작)아이콘을 눌러 AVD를 실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초록색 재생(실행) 버튼을 누르거나 [Ctrl] + [F10]으로 실행하면 우측 Emulator에 실행 화면을 볼 수 있고 드래그하면 큰 화면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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